돌봄SOS
갑작스러운 질병, 사고, 돌봄 공백 등 긴급하고 일시적인 상황에 빠르게 도와드릴 수 있는 돌봄SOS서비스입니다.
돌봄SOS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나요?
긴급하고 일시적인 돌봄이 필요한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합니다.돌봄SOS는 이용료가 있나요?
수가체계인 5대 돌봄서비스(일시재가, 단기시설, 동행지원, 주거편의, 식사배달)는 소득기준에 따라 비용이 달라집니다.저소득층과 중위소득 100%이하는 전액 지원, 그 외 시민은 전액 본인 부담입니다.
- 타 공적돌봄서비스 이용자 비용 지원 불가
돌봄SOS는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주소지 동주민센터에 전화 또는 방문하거나 아래 연락처를 통해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다산콜120(☎ 02-120) / 안심돌봄120 직통번호(☎ 1688-0120)
돌봄SOS는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나요?
돌봄이 필요한 상황에 도움을 드리며, 특히 긴급하고 일시적 위기의 상황에 대응한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5대 돌봄서비스 | ||||
|---|---|---|---|---|
| 수가 (서비스별 비용 상이) | ||||
| 일시재가 서비스 |
단기시설 서비스 |
동행지원 서비스 |
주거편의 서비스 |
식사배달 서비스 |
| 5대 중장기 돌봄연계 | ||||
|---|---|---|---|---|
| 비수가 | ||||
| 안부확인 연계 |
건강지원 연계 |
돌봄제도 연계 |
사례관리 연계 |
긴급지원 연계 |
돌봄SOS 이용료
- 5대 돌봄서비스(일시재가, 단기시설, 동행지원, 주거편의, 식사배달)은 소득기준에 따라 비용 발생
비용지원
1인 연간 160만원 (중위소득 100%이하 지원, 그 외 시민 자부담)
돌봄SOS 서비스는 어떻게 제공되나요?
돌봄매니저가 서비스 신청 가구의 현장 확인을 통해 돌봄 관련 어려움을 직접 파악하고 맞춤형 돌봄계획을 수립한 후, 자치구와 협약된 제공기관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신청접수
이용자 확인, 시급성 판단
욕구표출 및 발굴
2. 현장방문
욕구·상황 상세 파악, 시급 사례 긴급 출동, 건강면접조사
7일 이내(시급 사례 72시간)
3. 돌봄계획 수립
건강 맞춤형 돌봄계획 수립(식사, 건강 등), 맞춤형 서비스 제공기관 의뢰
접수 후 14일 이내(시급 사례 7일)
4. 서비스 제공
[제공기관] 업무 수행
5. 서비스 결과확인
이용자 및 제공기관 예방적 돌봄안내, 이용자 건강상태 점검
6. 사례종결
서비스 결과보고, 이용금액 정산
(필요시)복지플래너, 방문간호사, 보건(지)소 등 연계
이용자 만족도 조사

